기드온-하나님의 강한 용사 2과
(GIDEON-God`s Mighty Warrior Lesson 2)

성경읽기
사사기 6장, 7장

생각하기
1과에서 기드온의 모습을 통해 배웠듯이, 기드온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일을 감당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기드온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잘못 선택하신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셨나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끝없이 질문 공세를 펼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힘겹지는 않나요? 나보다는 다른 사람이 훨씬 더 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실 겁니다. 혹은 삶의 여러 부분에서 어려움과 두려움을 느낄 때도 있을 겁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우리에게 힘주시고 강하게 하시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는 기드온의 삶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하라고 우리를 부르실 때 그 일을 감당할 힘과 용기를 주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양털을 가지고 한 기드온의 행동에 대해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Warren Wiersbe(유명 기독교 작가이자 목회자)는 기드온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양털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미 하신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서 한 행동이었다고 지적합니다. 성경은 기드온의 행위에 대해서 하나님을 향한 불신의 모습이라고 비난하지 않으며, 약한 믿음 때문이라고 정죄하지 않습니다. 다른 성경학자인 Larry Richards는 기드온이 제단을 헐고 이스라엘 군대를 부른 순종의 모습으로 그의 믿음을 이미 증명했다고 이야기합니다. 기드온은 단지 두려움과 의심을 가라앉히기 위한 확신(안심)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요구에 응답하심으로 기드온의 믿음을 인정하셨습니다.


찾아보기
사사기 8:28 (아이들과 함께 읽습니다)

준비하기
 무거운 물건(아이들이 감히 들어볼 생각도 못 할 정도의 물건)
 횃불 — 천을 두른 막대기(혹은 경광봉)
 나팔
 불투명한 항아리 또는 병
 겉옷

보여주기
여러분들 중에 이것(아주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는 친구 있나요? 도전해 볼 친구는 앞으로 나오세요. (모두 실패 후) 자! 모두 실패했는데, 이것을 들지 못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당황스러웠어요, 무거웠어요, 제가 힘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창피했어요) 이처럼 여러분들이 학교나 집 혹은 교회에서 하기 어려운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몇 명이 발표하게 한다) 우리는 가끔 아주 무서워하거나 내 힘으로 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일을 해달라고 부탁받을 때도 있어요. 하지만 그때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 하나님께서 그 일을 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세요. 친구들! 지난주에 배웠던 것 기억하나요? 누구에 대해서 배웠었죠? 기드온이죠. 기드온은 능력이 많은 사람이었나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일을 하기에 아주 지혜롭고 힘이 센 사람이었나요? 아니죠! 기드온은 너무너무 부족한 사람이었어요. 하나님의 일을 하기엔 많이 모자란 사람이었어요. 하지만 하나님은 그런 기드온을 사용하셨어요.

이야기하기
기드온에게 무슨 일이 있었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까요?
기드온이 포도즙 짜는 통 속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밀을 탈곡하고 있었어요)
포도즙 짜는 통 속은 밀을 탈곡하기 좋은 곳인가요? 어려운 곳인가요? (어려운 곳이에요)
왜 그곳이 밀을 탈곡하기 어려운 곳인가요? (곡식을 줄기에서 분리하기 위해서는 바람이 필요해요)
누가 기드온을 찾아왔나요? (여호와의 천사)
천사가 기드온에게 무엇이라고 말했나요?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신다)
기드온은 무엇이라고 대답했나요? (우리 집안은 미약하고 저는 우리 집에서 가장 약하고어린 사람입니다)
기드온은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했나요? (그의 가족들과 이스라엘 사람들)
기드온은 하나님께서 미디안을 이길 힘을 주신다는 약속을 완전히 믿었을까요? 아니요. 그렇지 못했어요. 확신이 없었어요. 그래서 그는 어떤 행동을 했나요? (양털을 땅에 두고 양털만 젖고 그 주변의 땅은 마르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양털을 가지고 기적을 행하셨어요. 여러분 놀랍지 않나요? 그러나 기드온은 여전히 두렵고 불안했어요. 그는 하나님께 한 가지만 더 해달라고 부탁했어요. 뭐라고 했죠? “하나님, 내일 아침에는 반대로 양털은 마르고 그 주변은 다 젖게 해주세요.” 그날 밤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셨죠? 하나님은 기드온을 위해 또 한 번 놀라운 기적을 행하셨어요! 주위 모든 땅은 젖고 양털은 마른 채로 두셨어요. 드디어 기드온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미디안을 물리치는데 자신을 사용하실 것을 확신했어요.

자! 이제 역할극을 해볼 거예요. 2명만 앞으로 나오세요. 한 명은 기드온, 다른 한 명은 그의 하인 부라에요(조명을 어둡게 해주세요. 이 장면은 밤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나레이터 : 어느 날 밤, 기드온과 그의 군대는 공격하기를 기다리며 진을 치고 있었어요. 여러분, 기드온이 그날 밤 어떤 기분이었을지 상상이 가나요? 전쟁을 앞둔 장군의 기분이 어땠을까요?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기드온은 또다시 두려워지기 시작했어요. 기드온의 군대에 비해 적군의 숫자는 어마어마하게 많았어요.
그때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셨어요. “일어나서 미디안 사람들을 공격하여라. 내가 너를 승리하게 도와줄 것이다. 하지만 만약 네가 아직도 무섭다면 적군의 진영에 들어가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몰래 들어보아라. 그러면 네가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기드온과 그의 하인 부라는 적군의 진영으로 몰래 숨어 들어갔어요. (두 명의 친구들에게 낮게 쭈그려 앉아 마치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처럼 그들의 귀에 손을 대게 하세요) 기드온과 그의 하인은 미디안 사람 두 명이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어요.
그들 중 한 사람이 얘기했어요. “어제 꿈을 꾸었는데, 하나님이 이번 전쟁에서 기드온 군대가 승리하게 하신대. 우리는 이번 전쟁에서 패배할 거야!” 기드온이 이 얘기를 듣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했어요. (기드온을 연기하는 친구가 손을 높이 들고 노래하거나 엎드리고 기도하도록 하세요) 기드온은 이스라엘 진영으로 돌아와서 모든 사람을 불러 모았어요. “일어나라! 여호와께서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우리에게 주셨다.” (기드온을 연기하는 친구가 앞을 바라보고 따라서 크게 외치게 하세요)
그날 밤 기드온과 그의 군대는 적군의 진영으로 살금살금 숨어 들어갔어요. 그리고 갑자기 나팔을 불고(나팔 소리), 가져온 항아리를 깨뜨리고(항아리 깨지는 소리) 횃불을 들고(불을 켜고) 함성을 질렀어요. 그러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미디안 군대는 큰 소리와 불 때문에 무섭고 혼란스러워서 도망치고 서로를 죽이기 시작했어요. 기드온 군대는 그 전쟁에서 쉽게 이길 수 있었어요. 그 후 이스라엘은 기드온이 살아있는 동안 평화로웠어요. (사사기 8장 28절을 읽어주세요)
지난주 두려움이 가득했던 기드온을 기억하나요? 그가 어떻게 변했나요? 그가 어떻게 용맹스러운 강한 용사가 되었는지 말해줄 수 있나요? (아이들의 대답을 유도해 주세요) 하나님은 기드온을 강한 용사로 만드셨어요.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셨고 그에게 힘을 주셨어요. 하나님은 양털의 기적을 보여주시고 꿈 이야기를 듣게 하심으로 기드온에게 용기를 주셨어요. 기드온은 알고 있었어요. 불가능한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다는 것을요!

도전하기
여러분은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는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것이에요.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선물로 주시는 구원은, 정말 중요한 것이에요. 혹시 지금 예수님을 믿고 싶거나 궁금한 것이 있는 친구들은 선생님들께 이야기하세요.

부모님을 위한 아이디어
아이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관해 이야기해보세요. 천둥, 번개, 공포영화, 학교에서 일어나는 무엇인가를 두려워할지도 몰라요. 용기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세요.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다시는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를 도와주신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세요.

175페이지에 있는 Family Follow Up 카드를 사용합니다.

선생님을 위한 아이디어
주제 아이디어
 Bravery Day — Awana 교실 주변에 사자나 호랑이 그리고 다른 야생 짐승들의 사진을 붙입니다. 박스에 사진들을 붙여서 게임 중에 소품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원을 돌기 위해 사자와 호랑이 그리고 짐승들의 주위를 뛰어다녀야 합니다)

게임 아이디어
 여기 저기 게임 — 아이들을 정사각형 중간에 서도록 합니다. 게임용 정사각형 측면에 있는 빨간색 선과 초록색 선을 가리킵니다.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여동생이 있는 친구는 초록색 선으로 달려가세요! “ 여동생이 있는 친구들은 초록색 선으로 뛰어야 하고, 여동생이 없는 친구들은 빨간색 선으로 뛰어야 합니다. 지정된 선에 먼저 줄을 선 팀이 승리합니다. 다양한 기준으로 반복합니다.

수업 선택 사항
 선생님이 어렸을 때, 용감하지 못했거나 매우 어려웠던 상황을 용기로 헤쳐나간 이야기를 해보세요. 용기에 관해 이야기하세요. 처음에 기드온은 용기가 없었지만, 하나님을 믿는 마음이 커지면서 기드온은 용기를 얻었습니다.

Sparks 활동
지난주에 아이들은 두 개의 기드온 그림에 색칠했습니다. 하나는 기드온이 두렵고 약해 보이는 것이었고 두 번째 그림은 강한 용사로서의 기드온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그 종이 뒷면 혹은 다른 종이에 자기 자신이 약하고 두려워할 때의 모습과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해진 자신의 모습을 그리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