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기드온 — 하나님의 강한 용사 1과
(GIDEON-God`s Mighty Warrior Lesson 1)

성경읽기
사사기 6장, 7장

생각하기
사사 시대는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서 암흑기라 할 만큼 어둡고 고통스러운 시기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마침내 약속의 땅을 정복하였으나,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룩하게 살지 않고 이방인들의 타락한 생활 습관을 그대로 흡수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은 외세의 침략과 압제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고통당할 때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그때마다 하나님은 구원자(사사)를 세워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 주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기드온은 이러한 구원자(사사) 중 한 명입니다.
그러나 기드온은 우리가 생각하는 강력한 모습의 구원자(사사)는 아니었습니다. 기드온은 보잘것없는 집안 출신의 소심하고 허약한 농부였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기드온을 믿음의 사람이라고 부릅니다(히브리서 11:32-34).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미디안 사람들을 무찔렀을 때 기드온의 약점은 오히려 강점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일을 명령 하신 적이 있었나요? 혹시 하나님이 그 일을 할 사람을 잘못 선택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나요? 여러분이 가진 두려움들은 무엇이었나요? 하나님이 우리를 격려하고 용기를 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용하실 때, 우리에게 필요한 힘과 용기를 준다는 것을 기드온의 삶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찾아보기
사사기 6:12b (아이들과 함께 읽습니다)

준비하기
 선생님이 잘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 물건들 (예를 들어, 운동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 축구공, 음악을 잘하지 못하면 악기를 사용)
 막대기 (나중에 횃불로 사용할 수 있음)
 역할극에 필요한 가운
 나팔
 수건 2개
 물그릇

보여주기
준비한 물건을 보여주면서 선생님이 무엇을 잘하지 못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아이들에게 자신들이 잘하지 못하는 것(예를 들어, 맞춤법, 피아노 연주,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하는 것, 등)이 무엇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가끔은 우리가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하나님께서 명령할 수도 있다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우리는 심지어 그 일을 두려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일을 감당할 힘을 주실 거예요. 이것이 하나님께서 기드온이 잘할 수 없다고 생각한 일을 하라고 하셨을 때 기드온이 알게 된 것이에요.

이야기하기
(기드온 이야기를 시작하며) 오늘 이야기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시작해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께 순종하는 동안에는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어요. 그들이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쁜 일들이 일어났어요.
그 시기에 기드온은 약속의 땅에서 살고 있던 이스라엘 사람이었어요. 그와 이스라엘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은 사악한 미디안 사람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어요. 미디안 사람들은 너무나 나쁜 사람들이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는 동네에 들어와 그들의 음식을 훔치고 농부들의 농작물들을 다 망가뜨렸어요. 이스라엘 사람들은 미디안 사람들을 매우 두려워했어요.
이런 일을 겪은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도와 달라고 애원했어요. 하나님은 그들이 불순종했고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을 섬겼기 때문에 미디안 사람들이 그들을 괴롭히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사랑했기 때문에 그들을 도와주셨어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미디안 사람들로부터 구해 주시기 위해 기드온을 사용하셨어요.
(이야기 일부를 연극으로 해 봅니다. 선생님은 소품 준비 및 배포, 아이들의 연기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장면 1: (한 명은 천사 역할을, 다른 사람은 기드온 역할을 합니다. 기드온에게 막대기를 주세요. 기드온에게 곡식을 탈곡하는 것처럼 막대기로 바닥을 두드리라고 말해주세요. 기드온은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여야 해요. 천사는 무대 밖에서 대기합니다. 등장인물들은 나레이터가 읽어주는 자신의 대사를 따라서 말합니다)
나레이터 : 어느 날, 기드온은 포도즙을 짜는 큰 통속에서 밀을 타작하고 있었어요. 여러분은 왜 기드온이 밀 타작을 포도즙 짜는 통 속에서 하고 있었는지 궁금하지요? 포도즙 짜는 통은 와인을 만드는 곳이지 밀을 타작하는 곳이 아니거든요! 기드온은 밀을 버릴 부분과 먹을 수 있는 부분으로 나누고 있었어요. 기드온이 이것을 잘하기 위해서는 바람이 필요했어요. 하지만 포도즙을 짜는 통 안에는 바람이 하나도 없어요. 기드온은 미디안 사람들을 두려워했고, 그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보여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포도즙 짜는 통에서 밀을 타작하고 있었던 거예요. 바로 그때 하나님의 천사가 와서 나무 아래에 앉았어요. (천사가 들어가서 앉도록 신호를 줍니다)
천사가 기드온에게 말했어요. “그대, 용맹스러운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신다.” (천사와 아이들 전체에게 사사기 6장 12절 후반절에 나오는 구절을 따라서 말하도록 하세요. 아이들에게 성경에 나와 있는 대로 따라 읽도록 하세요. 하나님이 기도온을 “용맹스러운 용사”라고 한 것을 강조해서 말해주세요)
그리고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말씀하셨어요. “너는 용기를 내고 가서 미디안 사람들로부터 이스라엘 사람들을 구원하여라. 내가 너를 보내겠노라.”
그러자 기드온이 대답했어요, “하지만 주님, 제가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있습니까? 우리 가족은 힘이 없고 나는 우리 집에서도 가장 약하고 어린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대답했어요, “내가 너와 함께할 것이고 네가 미디안 사람들을 무찌를 것이다.”
(모든 장면이 끝난 후에 다음 질문을 해주세요)
—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처음 나타났을 때 기드온을 무엇이라고 부르셨나요?
— 하나님이 기드온을 용맹한 강한 용사라고 부르셨을 때 기드온이 어떻게 느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 기드온이 용맹한 군사처럼 행동하고 있었나요? 왜 그랬을까요?
—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
장면 2: (기드온 역할을 할 사람을 다시 정합니다. 기드온에게 나팔과 수건을 주세요. 기드온은 이 장면에서 대사없이 연기만 합니다)
나레이터 : 잠시 후에 미디안 사람 무리가 이스라엘 사람들을 괴롭히려고 다시 왔어요. 하지만 이번에는 다를 거예요! 하나님의 영이 기드온에게 임했고 그에게 강한 힘을 주셨어요. (기드온은 근육을 과시하는 연기를 합니다) 기드온이 나팔을 불면서 (기드온은 나팔 소리를 내며 연기합니다) 그의 가족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을 전쟁에 참여하도록 불렀어요. (기드온은 다른 사람들에게 따라오라는 손짓을 합니다)
하지만 기드온은 이유 없이 또 두려워하기 시작했어요. 여러분은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나요?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미디안을 이길 힘을 주실 것이라고 이야기하셨어요. 기드온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이었어요. 그러나 기드온은 말씀만으로는 믿기 힘들었어요. 기드온은 믿음을 줄 수 있는 확실한 것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기드온은 하나님에게 증거를 보여달라고 했어요. (기드온은 수건을 들고 있습니다)
기드온이 하나님께 말했어요, “이 깎은 양털을 땅 위에 놓을게요. 내일 아침 만약 이 양털만 젖어 있고 주변의 바닥이 말라 있다면 나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데 나를 정말 사용하시려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기드온이 수건을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기드온과 모든 아이는 밤이 되어 눈을 감고 자는 척을 합니다. 눈을 감고 있는 동안 수건을 물통에 담근 후 바닥에 내려놓으세요. 이제 모두 눈을 뜹니다. 기드온은 수건을 들고 그릇에 물을 짭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하나님이 양털로 기적을 행하셨어요. 그러나 기드온은 아직도 두려워하고 불안해했어요. 기드온은 하나님께 한 가지를 더 해달라고 부탁했어요. “내일 아침에는 이 주변의 땅은 모두 젖지만 양털은 말라 있게 해 주세요.” (모두 눈을 감고 자는 척을 합니다. 마른 수건을 바닥에 놓고 만약 가능하다면 수건 주변 바닥에 물을 뿌리세요. 이제 모두 눈을 뜹니다. 기드온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수건을 들어 올립니다)
하나님이 기드온을 위해 또 다른 놀라운 기적을 행하셨어요! 이제 기드온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처럼 미디안 사람들을 무찌르기 위해 자신을 사용하신다는 것을 믿었어요.

도전하기
선택 1: 하나님은 아이들에게 기드온처럼 군인이 되라고 하시지는 않지만, 하나님을 위해 어떤 일을 하라고 명령하실 수도 있다고 말해주세요. 하나님이 어떤 일을 시키면 어려울 것 같은지 물어보고 이야기를 나누세요. 하나님께 순종하고 어려운 일을 할 때, 힘과 용기를 달라고 함께 기도하세요.
선택 2: 선생님들의 삶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간증을 들려주세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는 첫번째 단계는 예수 그리스도께 구세주가 되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라고 말해주세요. 아직 이렇게 고백하지 않은 친구들이 있다면 고백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부모님을 위한 아이디어
두려움은 정상적인 거예요. 우리는 모두 때때로 긴장해요. 아이들은 시험 전날이나 새로운 학교에 처음 갈 때 긴장할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하지 마세요. 대신, 아이가 두려워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다음, 하나님께 마음에 평안을 달라고 함께 기도하세요.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혼자 두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는 것을 자녀에게 알려주세요.

175페이지에 있는 Family Follow Up 카드를 사용합니다.

선생님을 위한 아이디어
주제 아이디어
 보물찾기 — 기드온은 적들을 피해 포도즙 짜는 틀 안에 숨어 있었어요. 은신처를 만들어 기드온처럼 숨어봅니다. 은신처에 사탕이나 과자를 숨겨서 아이들이 찾아보게 합니다.
 타작하기 — 성경 시대에는 곡식의 겉껍질로부터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부분을 분리하는 타작을 하려면 곡식을 공중에 날려야 했어요. 이점을 게임에 활용해 봅니다.
게임 아이디어
 공이나 콩주머니를 던져서 전달하는 게임을 하세요.
 터널 통과 게임 — 아이들이 기어서 지나갈 수 있는 터널을 준비합니다. 터널을 원 주변에 각각 다른 곳에 놓으세요. 아이들이 순서대로 원을 따라 달리다가 터널에서는 기어서 통과합니다.
 양털 게임 — 팀별로 수건을 준비합니다. 각 팀에서 아이 한 명씩 출발선에 세우세요. 호루라기를 불면 아이들은 원을 돌기 전에 수건을 자기 팀 삼각형 안에 놓아야 합니다.
수업 선택 사항
 성경 구절을 읽거나 종이에 무엇인가를 쓰거나 혹은 시각 자료를 보는 시간에 조명을 어둡게 진행해 보세요. 기드온이 열려 있는 공간이 아닌 사람들이 그를 보지 못하도록 포도즙 짜는 곳에 숨어서 어떻게 탈곡했는지 설명해주세요. 기드온은 적들을 두려워했습니다.
 인터넷에서 “탈곡”을 찾아 사진을 보여주고 설명해주세요.

Sparks 활동
기드온은 종종 두려워했지만, 하나님의 도움으로 강한 용사가 될 수 있었어요. 기드온 그림을 색칠해보세요.

bottom of page